※목차

 

서론 - 스투코프의 특징

 

본론 - 스투코프 육성 공략

          스투코프 위신별 특성   

          스투코 빌드 공략

 

결론 -  총평

 

 

서론

 

스투코프의 특징

스투코프는 4 레벨 아포칼리스크를 배우는 시점부터 아주어려움 난이도를 무난하게 대처할 수 있으며,

10 레벨에 알렉산더를 얻고 나면 아주어려움 난이도가 더욱 쉬워집니다.

주로 1 위신과 3 위신을 사용하며, 3위신인 무리의 군주를 사용할 경우 돌연변이의 상성을 많이 타는 사령관입니다.

깨기 쉬운 돌변은 아주어려움과 크게 다르지 않은 난이도로 클리어가 가능하지만,

깨기 어려운 돌변은 클리어가 거의 불가능해질 정도로 난이도가 상승합니다.

 

.

본론

 

스투코프의 육성 공략

1레벨부터 아주어려움을 돌려도 큰 문제가 없지만

가급적 4 레벨부터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육성 단계에서는 아래 표에 있는 스투코프 빌드(바닐라, 역병 감시자, 공포의 살점 용접공)를 사용하는 게 더 강력하지만

패널만 적절히 사용한다면 스투코프 빌드(무리의 군주)를 사용해도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두 빌드 모두 9분대에 주력 부대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스투코프의 위신별 특성

 

폭발성 감염체는 dps가 좋지 않기 때문에, 빠른 자원 최적화와 비상시를 대비하기 위해 구조물 감염을 찍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투코프는 돌파력에서 밀리지 않는 사령관이기 때문에

비상 상황에서 제공권 장악을 위해 알렉산더를 찍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공략에서는 1특성으로 폭발성 감염체 생성 확률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제 생각에는 폭발성 감염체는 일회성 공격이기 때문에 dps가 낮아 초반 자원 최적화에 손해를 볼 수 있고, 초반 멀티에도 구조물 감염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되어 멀티 활성화에 20~30초를 손해 보게 됩니다.

갑작스러운 공세에 대비하기에도 구조물 감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더 짧기 때문에 유용하며, 돌파 미션에서도 대부분의 경우에 구조물 감염이 더 큰 역할을 합니다.

만약 탱크와 코브라를 운영하게 된다고 하더라도 메카닉의 자체 화력은 이미 충분하기 때문에 탱킹을 할 수 있는 유닛이 더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1 특성으로 구조물 감염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찍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돌연변이에선 상황에 따라서 특성을 달리 찍어주어야합니다.

 

0 위신 기본 위신(바닐라)

혜택
없습니다.                                                                                                                                       
불이익
없습니다.

 

구조물 감염  /  알렉산더 재사용 대기시간  /  보병 지속시간

 

1 위신 공포의 살점 용접공

혜택
군수공장과 우주공항의 기술 요구 사항이 사라집니다. 기계 전투 유닛의 비용이 30% 감소합니다.
자동 분열이 감염된 공성 전차의 탄약을 200% 더 빨리 생성합니다.
불이익
감염된 거주민 수용소가 생성되지 않고, 건설할 수 없습니다.

 

구조물 감염  /  알렉산더 재사용 대기시간  / 기계 공격 속도

 

2 위신 역병 감시자

혜택
밴시가 감염된 민간인을 최대 16명 들일 수 있고 지상 대상에게 화물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불이익
감염된 민간인의 시한 생명이 30% 감소합니다.

 

구조물 감염  /  알렉산더 재사용 대기시간  /  보병 지속시간

 

3 위신 무리의 군주

혜택
감염된 벙커가 감염된 해병(부대원)을 200% 더 빨리 생산합니다.
불이익
감염된 벙커에 감염된 해병(부대원)을 수용할 수 없게 됩니다.

 

구조물 감염   /  알렉산더 재사용 대기시간  /  보병 지속시간

스투코프의 빌드 공략

스투코프 빌드(바닐라, 역병 감시자) 스투코프 빌드(무리의 군주)
15드론(일벌레)
1대군주
2가스
드론은 계속 생산
가스 드론 전부 보내기(추출장 2개에 일벌레 3마리씩 보내기)
거주민 수용소 도약연구(감염된 거주민 수용소 혐기성 도약 연구)
공학연구소
거주민 수용소 공생체연구(감염된 거주민 수용소 공생체 잉태 연구)
병영
1대군주
감염된 민간인은 멀티쪽으로 렐리 포인트 지정
첫 공세는 구조물 감염으로 막습니다.
거주민 수용소 감염 진화 1단계
병영 기술실 
군수공장
앞마당 활성화
병영 기술실 업그레이드 2종 진행
거주민 수용소 감염 진화 2단계
무기고
병영 기술실 업그레이드 완료시 군수공장과 교환
군수공장 기술실 산성 효소 업그레이드 진행
사령부 공격적 배양 업그레이드 진행

바닐라 : 병영 플레이와 벙커 플레이 중 선택하여 진행
역병 감시자 : 우주공항 건설 후 벤시 4~5개를 생성하고 병영 플레이와 벙커 플레이 중 선택하여 진행
공포의 살점 용접공 : 적 구성유닛에 따라 탱크와 코브라 비율을 조정하며 진행
15드론(일벌레)
사령부 건설
감염된 민간인은 멀티쪽으로 렐리 포인트 지정
1대군주
드론은 계속 생산
(본진 미네랄 21드론이 다 차면 앞마당으로 보냅니다.)

첫 공세는 구조물 감염으로 막습니다.
감염된 민간인이 구조물 바위 공격과 동시에
구조물 감염을 통해 빠르게 바위 밀기

미네랄 최적화가 끝나면 가스에 드론2개씩만 보낸 뒤병영 공학연구소를 건설
거주민 수용소, 공학연구소, 벙커건설을 꾸준히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결론

 

총평

스투코프는 위신에 따라 크게 특색이 바뀌는 사령관입니다.

 

바닐라, 역병 감시자, 무리의 군주는 지속적이고 물량으로 적을 압도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공포의 살점 용접공은 압도적인 화력으로 적을 제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화력에 있어서는 다른 사령관들에 비해 부족한 면이 있어 주로 무리의 군주를 선택합니다.

 

과거에는 많은 물량으로 인해 렉을 유발시키는 경우가 많아 기피되는 경향이 있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컴퓨터의 성능이 향상되어 스투코프의 많은 물량으로 인한 렉은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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